• 종로학원 입시설명회 자세히 보기
전체카테고리 메뉴

생활수기 | 302반 추ㅇ호 합격수기_경희대 철학과 합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북종로학원 작성일21-02-16 09:56 조회413회

본문

302반 추찬호 학생

경희대 철학과 정시 합격


안녕하세요? 저는 강북종로학원 성북본원에서 재수를 통해 경희대 철학과에 합격하게 된 추찬호라고 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제 재수생활이 많은 분들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1. 수능 성적 변화

 

국어 수학 영어 사문 윤사

2019(현역, 3) 4 2 3 4 5

생윤 윤사

2020(재수) 2 2 1 2 2

 

 

2. 재수를 하게 된 계기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 동안 제 꿈은 정치부 기자였습니다.

하지만 제 내신 성적으로는 정치부 기자가 되기 위한 정치외교학과, 언론정보학과 등에 진학하기 힘든 상황이었고, 인서울 문턱조차 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수시로는 가망이 없다는 생각에 부랴부랴 정시 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공부에 대한 노하우 없이 단순히 문제풀이만 반복했던 저는 6, 9월에 좋지 못한 결과를 얻었고, 결국 수시도 정시도 모두 이렇다 할 결과를 내지 못한 채 입시 실패라는 고배를 마셨습니다. 이후에는 별다른 선택지도 없이 재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돌아보면 입시는 정보전이다라는 말에 진심으로 공감하게 된 한 해였습니다. 일반고에서 별 생각 없이 시간을 보냈던 저는 공부방법, 계획 세우기, 입시 준비 등 입시와 관련한 모든 것들에 문외한이었고, 그 결과 입시에 실패하고 재수를 선택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3. 재수 과정

 

쫓기듯 시작한 재수였지만, 제 재수 기간까지 쫓기듯 보내지는 않았습니다. 남들이 재수 시작 전 후회 없이 놀고 가자는 선택을 하며 1, 2월을 보낼 때 저는 강북종로학원 성북본원에 선행반으로 들어와 부족한 기반을 다졌고, 덕분에 다른 재수생 분들과 비슷하거나 약간 나은 선에서 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힘든 시간을 버티며 공부할 때 대학에 합격해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친구들을 보면 자괴감이 들고 괴로웠지만 내가 시작한 일이니 후회 없이 끝내자는 마음으로 매사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했고, 계속되는 모의고사에서 꾸준한 성적 상승을 이뤄내고 수능 성적도 조금 아쉽지만 만족할 만한 성적을 받게 되었습니다.

 

4. 공부에 관한 조언

 

(1) 과목별 키워드 국어 감 수학 시간 영어 꾸준함, 자투리 시간

사람마다 공부 방법에 차이는 있겠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위 키워드들이 수능 공부를 함에 있어 핵심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국어 공부는 꾸준히 비슷한 시간을 투자하여 감을 만들고 그 감을 잃지 않는 것, 수학은 많은 시간 투자를 통해 같은 문제를 반복하고,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것, 영어는 학원에 통학하는 시간, 식사 후 잠깐의 남는 시간 등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2) 가장 우선은 시간관리

문제를 일단 풀 수 있다면, 정답을 맞추었느냐도 물론 중요하지만 시간 관리가 그보다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압박이 크지 않은 수학 나형과 같은 과목과는 달리 국어, 영어와 같은 과목들은 실전에서 시간 관리가 굉장한 압박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3) 수학은 반복이 최선

제가 재수를 할 때도 수학 문제집을 다양하게 푸는 친구들을 많이 보았지만, 그 방법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풀고 있는 문제집의 수준이 본인과 맞지 않다면 바꿀 필요는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마더텅, 자이스토리 같은 수능기출문제집 하나를 여러 번 반복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사설 기출 모음집이나 인강 1타 강사의 문제들도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아니지만 수능과는 동떨어진 문제 또한 많이 포함하고 있어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4) 탐구 필기 노트 만들기

저는 선행반 때부터 탐구 2과목의 개념을 모두 담은 필기 노트를 만들어 이후 빈출소재나 연계교재에서 추가된 개념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추가하고 필요없는 내용들은 적당히 삭제하며 노트를 계속 버전 업 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트를 두 번 다시 만들어 최대한 부드럽게 이해될 수 있는 수능 중심의 탐구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수능 당일 시험을 볼 때 이 노트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5. 생활에 관한 조언

 

(1) 선생님들의 조언 새겨듣기

성북종로학원 선생님들께서는 수업 시간, 종례 시간에 생활, 멘탈 관리, 공부 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해 주십니다. 이러한 조언들은 대개 재수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모두 새겨 듣는 것이 좋습니다.

 

(2) 성적에 연연하지 말기

재수 기간 동안 다양한 모의고사를 접하고, 이러한 시험들에서 성적의 등락에 따라 감정소모를 심하게 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좋지 않습니다. 시험을 본 당일에만 자신의 실수, 단점 등을 깊이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고 이후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선생님들께 드리는 감사의 말씀

저는 처음에 재수종합반이 아닌 독학재수반에서 공부하고자 했었습니다. 하지만 상담을 하던 날 우선 재수종합반에서 공부해보자는 담임선생님의 말에 재수종합반을 선택하고, 이후 이를 유지한 것이 재수에 있어 정말 성공적인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강북종로학원 성북본원에서 공부하면서 수업의 질에 관해서는 걱정할 일이 없었고, 모든 선생님들께서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계셔 단순히 공부 이외에도 가치관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재수 기간을 후회되는 시간으로 남기지 않을 수 있었고, 2019년의 저보다 훨씬 내면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수로는 자신의 성적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재수라는 것은 정말 자신이 하기에 달렸고, 강북종로학원 성북본원은 재수 성공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내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라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명깊게 읽었던 명언을 쓰며 마칩니다.

 

믿음은 네 생각이 된다. 네 생각은 네 말이 된다. 네 말은 네 행동이 된다. 네 행동은 네 습관이 된다. 네 습관은 네 가치가 된다. 네 가치는 네 운명이 된다 ” - 마하트마 간디